Search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NIGO’의 아이템

nigo

NIGO(본명 Nagao Tomoaki, 1970)는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인물 중 하나다. 그의 이름은 2인자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압도적인 입지를 자랑하는 후지와라 히로시(fujiwara hiroshi)와 비슷한 외모 덕분에 ‘후지와라 히로시 2호’라는 별칭이 붙은 것이다. 2인자, 즉 2호라는 별칭을 각색하여 ‘2호 = こほ= NIGO’로 명명한 이름이 지금의 NIGO가 된 것이다.

그는 1990년대 하라주쿠 뒷골목, 우라하라 스트릿 패션의 선구자이며, 1968년에 제작된 영화 ‘혹성탈출’에서 영감을 얻어 전개된 브랜드 A BATHING APE의 창립자이다. 또한,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와 함께 BILLIONAIRE BOYS CLUB(이하 BBC), ICE CREAM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아 2000년대 스트릿 패션 시장을 쥐락펴락했다. 현재는 모두 정리하고 ‘HUMAN MADE’와 ‘UNIQLO UT’를 포함, ‘adidas Originals by NIGO’, 셀렉트 숍 ‘UNITED ARROWS’와 함께 선보이는 ‘NIGOLD by NIGO®’를 전개하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니고는 음악 프로듀서와 DJ, 포토 그래퍼, 영상 감독, 편집자, 음식 프로듀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써 입지를 단단히 굳히고 있다.

니고는 빈티지 애호가 및 컬렉터 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그의 수집력 또한 대단하다고 정평 나있다. 아래는 니고가 소장하고 있는 애장품과 그와 함께했던 제품들이다.


NIGO’S ITEM

-니고의 애장품
the-beatles-the-bobbin-head-beatles
▲THE BEATLES / The Bobbin Head Beatles

니고의 빈티지 컬렉션 제품 중 하나.

20세기를 대표하던 아티스트 비틀즈의 멤버 조지 해리슨, 존 레논, 폴 매카트니, 링고 스타의 형상을 본떠 제작된 피규어다. 당시 판매 제품이 아닌, 매장 디스플레이용으로 제작됐다. 1964년, 비틀즈의 머천다이즈 저작권 관리 회사 셀티(Celti)의 승인을 받아 일본의 자동차 마스코트 회사가 제작한 것. 크기는 높이 약 20cm 정도이며, 현재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가 대단하다.

sex-pistols-the-great-rockn-roll-swindle-poster
▲SEX PISTOLS / The Great Rock ‘n’ Roll Swindle Poster

1979년, 아티스트 ‘Jamie Reid‘가 디자인한 SEX PISTOLS의 ROCK ‘N’N ROLL SWINDLE 사운드 트랙 프로모션 용 포스터. 아쉽게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디자인 문제로 고소하자, 포스터는 폐기 처분되기 이른다. 가까스로 살아남은 Jami Reid의 사인이 담긴 오리지널 포스터는 현재 니고의 손에.

audemars-piguet-royal-oak-concept
▲AUDEMARS PIGUET / Royal Oak Concept

70년대 일본의 쿼츠 쇼크로 경영난을 겪던 오데마 피게를 일으켜 세운 로얄오크(Royal oak) 시리즈의 파생 모델. 명가 시계 디자이너로 유명한 제랄드 젠타가 디자인한 것이며, 특유의 8각 모양의 베젤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니고 역시 다양한 모델을 소장 중이다.

니고는 “로얄 오크의 콘셉트 시리즈는 카본과 티타늄의 두 가지 이외에도 크로노그래프 시리즈 등의 8개가 있다.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것은 물론이지만, 세계에서 승부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손목을 장식하는 것은 오데마 피게가 아니면 안된다. 가지고 있는 시계는 전부 평생을 사랑할 수 있는 것들이다.”라고 전했다. 가볍고 내부식성이 우수한 티탄을 사용한 모델이며, 케이스와 베젤은 티타늄, 스트랩은 캐블러 소재를 사용했다. 자동식이 아닌 수동식이다. 지금은 생산 종료된 한정 모델.

schwinn-fastback-rams-horn
▲SCHWINN / Fastback Ram’s Horn

니고는 SCHWINN(스윈)의 빈티지 자전거도 수집한다. 이미 여러 대 가지고 있었던 ‘Stingray’ 모델 몇 대를 경매 회사 ‘sotheby’s‘에 출품하기도 했다. 그는 타이어가 다른 모델에 비해 큰 FASTBACK 모델을 애용하는데, FASTBACK 모델 중 니고가 소장하고 있는 Ram’s Horn은 1967~1968년, 단 2년간만 생산되었기 때문에 매우 희소성이 강한 모델이다. 게다가 2014년, UNIQLO UT 컬렉션에 SCHWINN을 인용한 제품들을 선보여 SCHWINN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isamu-noguchi-fin-table-fin-stool
▲ISAMU NOGUCHI / Fin Talbe Fin Stool

조각가이자 디자이너 ISAMU NOGUCHI 씨가 디자인한 제품이다. 동, 서양의 경계 없이 조화를 이루는 테이블과 의자의 구성. 이는 오리지널 빈티지 제품이며, 25년 전 니고가 직접 뉴욕에서 구입했다고 한다. 그는 이 모던한 인테리어 가구를 교토에 위치한 자신의 집에 놓을 예정이라고 했다.


by NIGO

-니고와 함께한 아이템

effector-by-nigo
▲Effector by NIGO® 2010

일본 인기 아이웨어 브랜드 이펙터와 함께한 컬렉션 제품. 1950년대 클래식 무드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림과 브릿지가 연결된 독특한 형태를 지녔다. 당시 두 모델, 각 세 가지 컬러로 전개됐다.

conver-addict
▲Converse Addict by NIGO® 2012

컨버스 최 상위 라인 Addict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델. 측면에 위치한 지퍼와 비브람 아웃솔을 사용해 기존 모델보다 내구성을 높여 차별을 둔 제품이다. 내부에 ‘CONVERSE ADDICT by NIGO®‘를 문구를 프린트하고 군더더기 없는 화이트, 브라운 컬러를 채용했다. 발매 당시 뜨거운 반응을 이끌기도.

impossible
▲Impossible by NIGO® 2012

평소 포토그래퍼로 활동하며 사진에 대한 많은 애착을 보인 니고가 내놓은 폴라로이드 필름. 2012년 3월에는 그가 위 필름으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uka
▲Uka by NIGO® 2013

2013년 2월, 일본 내 톱 네일리스트 키호 와타나베(kiho watanabe)와 함께 공동으로 제작한 남성 네일 오일. 액세서리로 활용이 가능한 카리비너와 오일, 케이스 구성으로 발매됐다.

nigo-lee
▲Lee by NIGO® 2014

1920~30년대 아카이브를 기반으로 오리지널리티를 최대한 부각시킨 컬렉션. Lee의 고전적인 데님 101, 131과 Whizkit 오버올 구성을 갖췄다. 당시 BY NIGO의 가죽 패치는 가히 혁신적이었다고.

adidas-by-nigo
▲adidas Originals by NIGO® 2014

80년대 스포츠를 주제로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의 시그니처 모델, SUPER STAR와 STAN SMITH를 기반으로 제작된 컬렉션. 니고의 아이덴티티가 묻어나는 니고베어의 등장에 국내에서도 열풍을 일으킬 뻔 했으나 금세 인기가 식어버린 비운의 스니커.

nigold
▲NIGOLD(UNITED ARROWS) by NIGO® 2016 / 2015

일본 셀렉트숍 UNITED ARROWS와 함께 전개하는 라인 NIGOLD. 클래식 슈트를 기반으로 화려함과 장난기 가득한 프린트를 선보인다. 2016년에는 그래피티 아티스트 ‘FUTURA‘의 그래픽을 인용하기도 했다.

The author All Posts